가스라이팅 뜻은 뭐고 예시와 자가진단 대처법은?

알면좋은정보 / / 2021. 6. 27. 17:29

시대가 갈수록 많은 단어들이 세상으로 나옵니다. 최근에 자주 쓰이는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와 뜻 자가진단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데요, 실제로 가스라이팅에 대해 알게 되면 언젠가 한번 당해본적이 있거나, 현재 진행형 일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의 뜻은?

가스라이팅이라는 말이 일반적인 사람들에겐 굉장히 생소한 용어입니다. 한글로 해석하자면 심리적으로 지배를 한다 이런 뜻으로 받아들인다면 한결 이해가 쉬울 텐데요, 교묘하게 상황과 의도를 연출해 마치 상대방의 온전한 잘못으로 생각하게끔 하고,  상대방을 자기가 원하는 대로 조종하려는 심리를 뜻합니다.

 

본인의 자주성이 약한 편에 속한다면 이러한 심리적 공격에 마치 자기 잘못인 것처럼 느끼게 되고 자책하게 됩니다. 가스라이팅을 당하게 될 경우 자기 자신에 대한 의심이 더욱 커지고 자신감도 낮아지며 상대방에 대해 잘못을 느끼고 더욱더 의존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이라는 말의 유래는 1938년 한 연극에 의해서 나온 말입니다. 이 연극의 제목은 가스등이고 남주인공이 여주인공을 심리적으로 지배하는 장면을 보여주는 연극입니다. 여주인공은 남주인공에 대해 의심을 가지지만 남주인공이 그건 네가 과민해서 그렇다, 너의 잘못이다 이러면서 억압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로 인해 여주인공은 점점 자기 자신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게 되고 내가 진짜 과민한 걸 지도 몰라하면서 수긍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에 대해 많은 비판이 있는데요, 심리학적으로 고 검증된 학문이 없으며, 가스라이팅은 굳이 따지자면 세뇌의 일종인데 세뇌 자체는 정말 쉽게 일어나지 않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가스라이팅에 대해 정확한 개념은 없으며 본인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건지, 가스라이팅을 상대방에게 하고 있는 건지 모르면서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는 생소하지만 예시를 들어보면 살면서 당해본적이 있다거나 기억을 더듬어보면 내가 한 적이 있는 것 같기도?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가스라이팅 자체도 사람의 성격 중 하나인데 범죄행위로 속하진 않으나 이런 사람을 곁에 두면 자기 자신의 자존감이 떨어지고 판단력이 흐려질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별것도 아닌 일에 트집을 잡아 자기 자신이 잘못한 것처럼 말한다.

살면서 악의적인 의도나 고의로 한 것이 아닌데 학교 선생님에게, 회사의 상사에게, 나보다 높은 직급의 사람에게 뭐라고 한소리 들었던 경우가 있을 겁니다. 지나가다가 모르고 어떤 물건을 떨어트린 경우, 그냥 한 말인데 의미를 부여할 경우에 속합니다. 정말 고의가 아니고 실수로 물건을 떨어트린 건데 마치 네가 덤벙대서 그렇다, 주의성이 없다, 산만하다, 집중 좀 해라, 무슨 생각하고 다니는 거냐 등등 이러한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전부 가스라이팅에 속합니다. 물론 상급자의 경우 하급자가 사고 친 거나 실수한 걸 보면 한마디 할 순 있으나 마치 상대방의 성격이 잘못된다는 것처럼 심리적으로 건 드리려고 한다면 가스라이팅에 속합니다.

 

사람과 대화할 때도 흔히 가스라이팅의 사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나는 그냥 말을 한 건데 상대방은 의미를 부여해서 트집을 잡습니다. 예를 들어 무슨 대화를 하던 도중 나는 그냥 말을 한 것뿐인데 너 오늘 왜 그러냐 그런 식으로 말하면 다른 사람이 오해할 수도 있지 않냐 이런 식으로 심리적으로 상대방을 위축시킵니다 그걸 당한 상대방은 마치 진짜 내 말투가 잘못된 건가? 하는 생각을 스스로 하게 되며 자기 자신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게 됩니다. 전혀 잘못한 게 없는데 말입니다.

 

이런 식으로 따지고 보면 별것도 아닌 걸로 상대방의 기를 죽이고 심리적으로 위축시키고 자존감을 낮추는 행동들이 가스라이팅에 속합니다. 살면서 한 번쯤 당해본 경험이 있다거나 해본 경험이 있지 않나요? 가스라이팅은 우리 주위에서 매우 흔하게 발견되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극복 방법은?

가스라이팅을 당하게 되면 점점 위축되며 내가 잘못한 것도 아닌데 매번 잘못한 것처럼 느껴지게 됩니다. 자가진단 방법은 간단합니다.

  • 최근 들어 자신감이 없어졌다.
  • 계속 불안하다
  • 모든 게 내 잘못이라고 느껴진다.
  • 잘못한 것도 아닌데 사과를 하게 된다.
  • 막상 뭐라 했는데 상대방 말을 들어보니까 내가 잘못한 거처럼 느껴진다

위 부분에 속한다면 평소에 가스라이팅을 자주 당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정말 가까운 관계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일입니다. 비슷한 화법을 써보자면 지금 가스라이팅도 몰라서 이 글을 읽고 있는 건가요? 요즘 가스라이팅이 얼마나 화제인데 정말 문제가 많으시네요 이 글을 쓰면서 가스라이팅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제가 오히려 나쁜 사람이 된 것 같네요 그냥 그렇게 계속 사세요 이런 식으로 상대방을 몰아세우는 경험 겪어본 적 있으실 겁니다.

 

가스라이팅이 몰라서 검색을 한 건데 이게 내 잘못인가? 참내 이런 식으로 생각하시면 다행이고 가스라이팅도 몰라서 검색하고 잇는 내가 문제가 있는 거구나.. 하고 생각하시면 현재 자존감이 매우 낮아진 상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가스라이팅을 극복하는 방법은 비록 자기 자신이 판단한 게 틀리더라도 자기 자신을 믿는 행위가 가장 중요하며, 나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하는 사람에 대해 잘못을 꾸짖는 사람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상대방과 본인이 아닌 제삼자에게 자신이 당했던걸 말해 본 뒤 3자의 생각을 들어 보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알고 보면 정말 무서운 가스라이팅입니다. 상대방을 지배하고 싶은 사람의 욕구를 알아볼 수 있는데요, 가스라이팅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자기 자신이 당하고 있는지 오늘 글을 통해 한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입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